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요양보호사 정부에서 95,000원 4월부터 받는 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2024. 2. 26. 18:50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 2025년이면 1,000만명에 달한다고 하며,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이 20% 넘을 경우 초고령화 사회라고 합니다. 

    2025년 20% 넘으면서 우리나라도 곧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어 고령화로 노인인구 증가함에 따라 함께 늘어나는 것은 어르신들을 돌봐드릴 돌봄 인력 증가도 함께 필요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와인권

     

     

    대표적인 것은 시설이나 방문요양 등으로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의 필요한 부분들에 도움주는 요양보호사 입니다. 국가에서 장기요양 서비스 질을 높여가기 위해 2024년부터 새로운 제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요양보호사로 근무 중 이거나, 잠시 일을 쉬고 계시거나, 혹은 앞으로 요양보호사로 근무할 계획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4월부터 요양보호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국가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및 자격시험 거쳐야 하며 시험은 상시 응시 가능하여 컴퓨터 상시시험으로 8개 권역 상설 시험장에서 치뤄집니다.

    자격시험 볼 수 있는 대상은 교육기관에서 이론강의,실기연습 및 현장실습 각각 80% 이상 출석하여 수료 인정된 사람은 가능하며,컴퓨터 상시시험 통해 합격 될 경우 국가시험원에서 자격증 발급합니다. 

    노화와건강증진

     

    2024년부터 요양보호사 과정 관련 달라지는 내용

    요양보호사의 전문성 높이기 위해 표준교육과정 기존 240시간에서 320시간으로 확대하여 자격증 취득한 다음 돌봄 필요한 현장에 바로 투입되어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2024년부터 치매노인 관리,노인학대 예방 등 인권보호 시설별 상황 발생 대처 실기 등 과정 표준교육과정에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표준교육과정은 요양보호와 인권,노화와 건강증진,요양보호와 생활지원,상황별 요양보호기술,4과목 14개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표준교육과정 320시간은 이론 126시간,실기 114시간 실습 8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습 80시간은 노인요양시설에서 40시간,재가요양서비스 40시간 포함되는데,국가자격면허 소지자 경우 총 교육시간 감면 받게 됩니다. 예를들면 간호사,사회복지사 등은 수료해야 하는 총 교육시간 40~50시간입니다. 

    표준교육과정이 기존 240시간에서 80시간 늘어난 320시간으로 확대되는 것인데,현행 표준교육과정은 이론 80시간,실기 80시간,실습 80시간으로 구성되며 320시간으로 늘어남에 따라 실습시간 80시간으로 동일하나 이론과 실기시간 각각 46시간,34시간 늘어납니다. 

    개정되기 전 2023년 12월 31일까지 교육과정 이수한 사람들은 기존 자격시험으로 응시 가능하고,외국인들이 요양보호사로 근무할 수 있도록 외국인 중 요양보호사 교육 가능 대상 확대합니다.기존은 F2(거주),F4(재외동포),F5(영주),F6(결혼이민),H2(방문취업)였지만,국내 대학 외국인 졸업자 D10(구직)가 교육 가능 대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요양보호와생활지원

     

    2024년 4월부터 시행되는 내용

    2024년부터 달라지는 내용으로 보수교육 새롭게 실시되어 대상 요양보호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보수교육 이수해야 합니다.보수교육은 장기요양기관에 소속된 요양보호사 대상으로 시행되며 한꺼번에 교육생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년도 기준으로 나눠 시행되며,홀수년도에는 출생년도 끝자리 홀수인 사람들이 해당되고 짝수년도에는 출생년도 끝자리 짝수인 사람들이 교육 이수 대상입니다.

    2024년에는 출생연도 짝수 연도 출생자가 교육 받아야 하고,2025년에는 출생연도 홀수 연수 출생자가 이수해야 합니다.즉,2024년도에 출생연도 짝수인 사람들은 교육 받으면 되는데 교육이수 대상자에서 면제되는 사람들은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한지 2년 지나지 않은 사람은 면제되니 참고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보수교육은 매 2년마다 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하며,교육은 대면교육 또는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됩니다.대면교육만 시행하지 않고 온라인 교육 병행하여 시행하는 이유는 대면교육으로 인해 요양보호사의 공백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 온라인 교육 받을 시 최대  4시간으로 진행됩니다.

    교육 받을 수 있는 기관은 대상자가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지만,반드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이수해야 합니다.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요양보호사 교육기관,최근 2년 이내 요양보호사 교육 경험있는 기관 단체 법인 등이 해당되고,대면 교육기관 중 건강보험공단이 정한 온라인 교육 전산시스템 구축한 온라인 교육기관 또는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운영하는 교육기관 및 교육사이트에서 이수 가능합니다.

    상황별요양보호기술

     

    국가에서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실시할 기관 2월중에 모집하며,대면 혹은 온라인 교육 제공할 기관으로 최종적으로 교육기관  결정되면 대면교육 4월 1일부터,온라인 교육 4월 15일부터 실시 가능할 것 같습니다.교육비용에 대면교육비는 3만 6천원 발생하고,온라인 교육비 4시간 기준 1만 2천원 발생합니다.

    교육비용은 요양보호사가 직접 납부해야 하는데,이수 후 교육이수에 따른 별도 급여비용 산정하여 지급하는데,지급금액은 9만 5천원입니다.시설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교육이수시간 하루 최대 8시간 월 기준 근무시간으로 인정하고,방문요양 종사자는 교육이수에 따른 별도 급여비용 9만 5천원 산정해서 지급합니다.

    별도 급여비용은 교육 이수 후 신청해서 지급받으면 되며,교육 이수내용은 요양보호와 인권,노화와 건강증진,요양보호와 생활지원,상황별 요양보호기술 총 4가지 필수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요양보호사 관련 소식.표준교육과정 대폭 확대하여 전문성 강화하고,외국인 중 요양보호사 교육 받을 수 있는 대상 늘리고,보수교육 4월부터 새롭게 실시하니 교육  받고 정부에서 1인 95,000원 지원 받으세요! 

    2024년도에는 출생연도 짝수인 사람들이 해당하니 교육이수 대상자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대면 혹은 온라인 교육 중 선택하여 건강보험공단이 정한 교육기관에서 꼭 이수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