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년 은행에 입금하고 돈 찾을 때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
    생활정보 2022. 10. 9. 18:58

    살아가면서 현금 입금 또는 출금 하게 되는 일이 많아지고 신용카드 사용이 많다고 해도 계좌로 돈을 보내거나 혹은 돈을 받아서 찾아야 할 때도 많은 현대인의 생활에 도움될까 하여 정부에서 새로운 내용 발표했습니다. 기존과는 다른 새롭게 시되는 것은 앞으로 현금 입금하고 돈 찾을 때 달라지는 내용입니다.그 뿐만 아니라 계좌 개설하고 이체하는 과정도 달라지고 휴대폰 개통도 어떻게 해야 가능한지 새롭게 달라지는 정부의 통신 금융분야 대책 우리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이 어떻게 무엇이 바뀌는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좌 만들때 달라지는 내용

    요즈음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 계좌개설 중 신분증 위조하거나 도용하는 범죄가 발생되고 있어 신분증 사본 제출하여 실명 확인하는 과정에서 신분증에 나와 있는 주민등록번호,발급번호 등 문자정보만을 대조하기 때문에 진위여부 확인하는 경우에 신분증 도용 여부 검증 불가하기 때문입니다.신분증 위조나 도용으로 인한 범죄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본인확인 절차 강화하여 모든 금융회사가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 사용하며 이 과정 통과하지 못하면 신분등 사본 제출방식으로 계좌개설 불가능 합니다.또한 신분증 사진과 실제 계좌 신청하는 사람의 얼굴 비교할 수 있게 안면인식 시스템 개발,도입 추진하여 신분증 도용 방지합니다. 나도 모르게 계좌 개설되어 범죄에 악용되지 않도록 2023년부터 시스템 본격적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휴대폰 개통관련 달라지는 내용

    대포폰 통한 다양한 사기수법 여전히 많이 일어나고 있어 통신 서비스 이용한 범죄 발생 방지하기 위해 휴대폰 개통 시 주요내용이 바뀝니다. 현행 1개 통신사당 3회선씩 50여개사 통신사 총 150개 회선까지 개통 가능하였지만 개통 가능한 회선수 대폭 줄여 전체 통신사 대상 3회선까지만 개통이 가능해집니다.또한 명의자가  대포폰,보이스 피싱 등 이력 있는 경우 일정기간 휴대폰 신규개정 제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금 입금 등 금융거래 시 달라지는 내용

    은행에 직접 가서 현금 입출금 하지만 은행에 직접 가는 것 못지 않게 자주 이용하는 것이 편하게 돈을 입금하고 찾을 수 있는  ATM 기기 사용할 경우에도 입금한도 크게 줄어들고, 입금받은 돈 출금할 수 있는 금액 제한됩니다.ATM기기 통해 입금 받을때  ATM 무매체 방식으로 입금받은 돈은 많이 찾고 싶어도 현금으로 1일 300만원 까지만 가능한 즉,일반적으로 ATM기기에서 카드나 통장 활용하여 입금하는 방식이 아니라 계좌번호만 입력해서 현금 입금하는 경우 1일 찾을 수 있는 금액 300만원으로 제한되며 무매체 방식으로 현금 입금하는 경우 기존 1회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입금한도 크게 축소됩니다.단, ATM기기에서 통장이나 카드 활용하여 입금하거나 창구,비대면 채널 등을 통한 이체 하거나 송금받은 돈 찾을때 기존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ATM 무매체 입금 및 수취한도 크게 축소하는 이유는 해당 방식으로 인해 보이스피싱 범죄에서 대표적으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기 때문이기에 앞으로는 현금 입금 하거나 돈을 찾아야 할 때  ATM무매체 방식 진행하는 사람들은 해당 내용 잘 기억해 두어 사고 미연에 방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좌개설 시에도 이체도 달라집니다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하여 오픈뱅킹에 가입하는 경우 3일동안 자금이체 차단되는데 그 이유인즉,금융사 앱에 직접 접속해야만 현금 이체 할 수 있습니다.이 또한 비대면으로 명의 도용하여 알뜰폰과 계좌 개설한 다음 오픈뱅킹 통해 자금 편취하는 범죄 피해 막기 위함입니다.보이스피싱으로 피해 발생되어도 상당시간동안 피해자가 사실 인식하지 못하여 피해규모 클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으로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 범죄 3만 900여건으로 이로 인해 7,744억원의 피해액 발생 되었으며 보이스피싱으로 발생한 피해액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어 2017년 2,470억원에 비해 몇년사이 3배 이상 증가한 것이며 새롭게 정부에서 마련한 통신,금융분야 대책 통해 더이상의 보이스피싱 범죄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