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60세이상 정부지원 의료,건강복지제도 7가지신청하기!!
    생활정보 2022. 12. 12. 15:15

    60세이상 정부지원 의료 건강복지제도 7가지

    어르신들, 부모님들에게 제공되는 여러 가지 복지제도들 중에서 의료와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복지제도 혹시 모르고 있는 제도들이 있는지 확인하여 정보에 약한 부모님들에게 알려드리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1.노년층을 위한 의료 및 건강 관련

    현재 진행 중인 독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비롯하여 폐렴구균,대상포진 등 국가예방접종은 2022년 기준 주민등록상 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이면 인플루엔자 백신 연 1회,폐렴구균 13가 백신은 1회 접종 후 재접종 필요하지 않으며,23가 다당류 백신의 경우 65세 이전에 맞았거나 접종 후 5년 지났다면 재접종 권고합니다.인플루엔자 백신은 얼마 전 접종 시작하여 2022년 12월 31일까지 가까운 보건소에서 무료로 맞으면 되고 폐렴구균 예방접종 연중 보건소에서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과 폐렴구균 백신은 동시에 접종 가능하다고 하며,대상포진도 50대가 넘어서면 신체 면역력 떨어지거나,특히 여성은 폐경기 겪으면서 많이 발생하여 중년 이후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에 대상포진 예방접종 하면 좋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 50세 이상으로 허가되어 있지만,권장 연령 60세 이상이라고 합니다. 대상포진 백신 접종 후 5년까지 효과 최대로 지속되고 이후부터 줄어들고 있어 노년층에게 발생할 확률 젊은이보다 8배나 높기 때문에 어르신들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입니다.

    단,지역별로 무료접종하는 대상자 조금씩 차이가 있어,어떤 지역은 65세 이상 모두 무료인 곳이 있는 반면 50세부터 지원하고 있지만,기초생활수급자만 해당하거나,재산,소득과 무관 70세 이상만 무료인 경우 등 차이있어 해당 지역 보건소에 문의해야 합니다.

    .

    1

    2.시각장애인 안마바우처 서비스

    정부에서 비용의 90% 지원하고 본인부담금 10%만 부담하면 안마받으면서 피로회복,건강증진 효과 볼 수 있는 정부의 세금으로 시각장애인들이 도움받을 수 있는 기회인 안마서비스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인증 받은 안마 센터에서 최소 2년 이상 안마 수련기관의 의료적 전문 교육 수료하고 안마사 자격증 취득한 전문 안마사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며,10개월간 한 달에 4회 주 1회 60분 동안 진행되고 회당 4만원씩 한 달에 16만원으로 정부에서 90%인 14만 4천원 부담하고 본인부담금은 1만 6천원 있습니다.한 시간 안마받으면 4천원 정도이고 신청 대상은 만 60세 이상,기준중위소득 140% 이하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 65세 이상이면 70%가 소득 기준에 충족되고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면 고혈압,고지혈증 같은 지병 아니더라도 근육통,신경통 같은  가벼운 증상만으로도 가능하여 대상자는 많습니다. 

    현재 예산이 남아있는 지역은 거의 없을 것으로 추측되며, 대부분 1~2월에 주민센터에서 신청받고 예산 소진되면 종료되니 미리 알아두었다가 연초에 가능한 빨리 신청하면 좋겠습니다.    

    서비스 내용 : 월 4회(주 1회)12개월간 안마 및 지압서비스 등 제공. 바우처 지원액: 월160천원(정부지원 14만4천원,본인부담 월1만6천원)  월 4회(회당 1시간)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질환의 증상개선을 위한 안마,마사지,지압 등 수기용법 및 기타 자극요법에 의한 안마 서비스 제공합니다.

    구분 서비스 내용 서비스 횟수
    노인 전신안마.마사지.지압.발마사지.운동요법.자극요법 주 1회(회당 1시간)
    장애인 전신안마.마사지.지압.발마사지.운동요법.체형교정.자극요법
    기타 질환자(특화사업)  전신안마.마사지.지압.발마사지.운동요법.체형교정.자극요법

    3. 시각장애인 안마바우처 사업

    서비스 대상 : 소득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이면서,연령은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질환 있는 만 60세 이상인자이며,지체 및 뇌병변 등록 장애인,국가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상이등급 판정 받은 자 중 근골격계.신경계.순환계 질환이 있는 사람으로.의사진단서,소견서,처방전(질병분류코드 G.M.I 및 R81,E10~15)중 제출하면 됩니다.

    제공기관 및 제공인력

    제공기관: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제16조에 의거 등록된 기관                                                              제공인력: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인력 자격기준 고시'에 의한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에 적합한 인력-의료법 제82조 및 안마사에 관한 제3조에 의한 안마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 서비스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인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심뇌혈관질환이 질병 부담이 커서 거주하는 지역의 보건소 고혈압,당뇨병 등록 센터에  등록하면 병원 진료일 알림서비스나, 상담 서비스 등을 제공해주면서 관리해주고, 특히 65세 이상인 사람들은 진료비 1,500원과 약제비 2,000원 고혈압,당뇨병 모두 진료받는 경우약제비 4천원 지원해주는 제도이며 전국 모든 지역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현재 사업이 진행 중인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과 약국도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병.의원',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약국'이라는 스티커가 붙어 있는 의료기관과 약국에서 등록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건소에 등록할 때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더 자세한 내용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나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또는 질병관리청 만성질환예방과 (043- 719- 7441)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5.틀니,임플란트 지원사업

    완전틀니의 경우 만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윗잇몸이나 아랫잇몸에 치아 하나도 없는 경우 지원 받을 수 있고 부분틀니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남은 치아 이용해서 부분틀니 만들 수 있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 본인부담금 일부 발생하는데 기본적으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들은 본인부담율 30%이고,차상위계층은 5~15%,의료급여수급자 1종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5%,2종은 15%가 적용됩니다.

    틀니는 7년에 1회 지원되고, 7년 이내에 본인 부주의로 새로운 틀니 제작하면 건강보험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임플란트도 마찬가지 만 65세 이상 중 일부 치아 빠진 경우 지원받을 수 있고,치아 완전히 없는 경우에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부분틀니 지원 받았다 하더라도 중복으로 최대 2개까지 임플란트 지원 받을 수 있고  건강보험 가입자들은 자부담금 30%,차상위계층은 10~20%,의료급여 1종은 10%,2종은 20%가 적용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